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멘토링 theory

멘토링 프로세스(간단한 설명)

문정엽/드러커연구가 2018. 8. 21. 18:18

멘토링 프로세스(간단한 설명)


전통적인 멘토링은 나이가 많은 사람이 젊은이를 주로 일과 관련해서 지도하는 형태로 이루어졌다. 방식이나 형태도 체계적이지 않았고, 전적으로 멘토가 생각하고 주도하는 방식대로 이루어졌다. 현대로 오면서 기업을 포함한 다양한 조직에서 멘토링을 활용하면서 체계적인 프로세스를 적용하려는 노력이 이루어졌다. 현대적인 멘토링은  멘토링 목표를 구체적으로 설정하고 각 단계를 체계적으로 운영하는데 주력한다.   

현대적 멘토링은 개인적이고 전문적인 성장에 초점을 둔다. 멘토링 프로그램을 어떻게 운영하는가에 따라 개인적 성장과 전문가로서의 성장에 중요한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멘토링을 운영하는 초점에 따라 멘토링을 다음과 같이 구분할 수 있다. 이 구분에 따라 멘토링프로세스가 크게 달라지는 것은 아니다.   

  • 계발멘토링: 전문적 능력과 지식 계발에 초점
  • 후원멘토링: 멘티의 정신적 지지자이자 후원자로서 멘티가 겪는 다양한 어려움을 이겨내고 성장하는데 초점
  • 동료멘토링:  동료과 동료가 상호 지식을 교류함으로써 학습을 촉진하는데 초점

멘토링 프로세스

멘토링은 멘토와 멘티간에 깊은 인간관계를 맺는 과정이면서 구체적인 변화를 위해 지식과 경험을 교류하는 과정이다. 이러한 과정은 3단계로 이루어진다.

1. 신뢰형성 단계

가장 중요한 단계로서 멘토와 멘티가 상호 신뢰하는 관계를 함께 만들어 가는 과정이다. 이 단계에서는 각자가 상대방에 대한 신뢰를 얻기 위해서 개인 특성에 대한 깊은 이해를 서로 공유할 것을 요구한다. 신뢰형성을 위해서는 여러 번의 만남과 격식 없는 교제를 필요로 한다. 특히 대학생이나 청소멘토링같은 경우는 멘토와 멘티간에 나이차이가 크고 살아 온 경험이 다르다. 지식과 경험을 나누기 전에 멘토와 멘티가 거리감을 없애고 서로간에 신뢰를 형성하는 과정을 잘 진행해야 한다. 

2. 학습과 개발 단계

이 단계는 "변화"가 이루어지는 단계이다. 멘토와 멘티는 개인적으로 성장하고 전문적으로 성장하기 위해 함께 대화하고 경험하고 과제를 완수하기 위해 일한다. 이 단계에서는 서로간의 합의에 따라 주기를 정할 수 있는데 주간미팅, 격주, 혹은 월간미팅으로 진행될 수 있다. 멘토는 멘티가 배워야 하고 변해야 할 것을 잘 구별해야 하고, 어떤 방식으로 접근해야 멘티의 성장이 잘 이루어질수 있겠는지 진정성을 갖고 운영해야 한다.

3. 유지단계 

멘토와 멘티가 모든 것이 잘 되고 있는 가를 확인하고 지속적인 성장을 위해서 계속 접촉을 유지하는 단계이다. 변화와 성장을 위해서는 멘티의 노력과 함께 멘토의 후원이 필요하다. 이 단계는 이전 단계처럼 학습을 위주로 하지는 않지만 역시 중요하다. 멘토는 멘티가 겪게 되는 경험과 도전을 이해하고 지속적인 격려와 후원을 통해 멘토의 성장이 지속되도록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주기는 월 1회, 매 6개월마다, 또는 1년에 1회 등 다양하다. 언제라도 필요하다면 학습과 개발 단계를 다시 시작할 수도 있다.    

학습과 개발 단계 프로세스

멘토링의 핵심단계는 멘토와 멘티가 만나 학습하고 계발하는 활동을 하는 것에 있다. 인간의 변화와 성장은 선형적인 과정이 아니고 다양한 계기와 맥락에서 이루어진다. 그렇지만 학습과 개발이 이뤄지는 단계는 몇 가지 단계를 거친다. 멘토는 멘티의 성장을 위해 각 단계가 원활하게 구성하고 각 단계가 제대로 이루어지는지를 관찰하면서 필요한 역할을 수행한다. 

1. 발전욕구 확인단계

멘티는 왜 멘토링을 하고 싶어 하는가? 무엇을 기대하는가? 배우고 싶은 혹은 배워야만 하는 지식과 경험은 무엇인가? 이를 확인하고 멘토링을 통해 중요한 성장의 계기를 만들겠다는 욕구를 명확하게 하는 단계이다. 

2. 자기주도적 학습 지원단계

멘토링은 일방적인 지도 전달을 하는 활동이 아니다. 멘토링은 멘토의 지식과 경험을 통해 멘티의 성장에 도움이 되는 깨달음을 멘티  스스로가 깨닫고 필요한 행동을 실천하는 활동이다. 멘토링에서 멘티는 스스로 자기계발과 성장에 대한 책임을 받아 들이고 노력하는 행동을 해야 한다. 멘토는 이러한 멘티의 행동을 격려하고 필요한 조언과 후원을 수행한다.  

3. 평가 지원

피드백은 멘토링에서 매우 중요한 과정이다. 멘토는 멘티가 노력한 행동에 대해 진정성 있는 피드백을 제공한다. 피드백을 통해 멘티  가 어떠한 사람이며, 어떠한 강점과 약점을 갖고 있으며, 무엇을 더 잘 할 수 있겠는가를 알 수 있다. 또한 무엇을 더 배워야 하는가도  알 수 있다. 멘토는 멘티가 수행한 노력과 활동, 변화과정을 평가하고 이러한 교훈을 피드백해야 한다.

(참고) 멘토링과 소크라테스 문답법

효과적인 멘토링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스스로 사고하는 방식을 통해 깨달음을 유도하는 소크라테스 문답법이 주목받고 있다. 효과적인 멘토는 멘티에게 무엇을 말해주거나 답을 알려주기 보다는 스스로 찾아나가도록 안내한다. 이것은 적극적 경청 스킬과 질문의 맥락에서 답을 프레이밍하는 과정을 포함한다.

원리적으로는 효과적으로 생각할 수 있지만 소크라테스문답법이 적절한 상황은 많지 않다. 멘토가 멘티에게 질문을 지속적으로 하게 되면 멘티는 어려워 할 수도 당황할 수도 있다. 가장 적절한 방법은 멘티가 잠재적 결과를 생각하는데 집중하도록 구조화된 질문을 통해 답을 찾을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예) "만일 우리가 A를 한다면 결과는 어떻게 될까?" "사람들이 생각하는 B는 과연 그런 것일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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