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멘토링 theory

멘토링에 대한 여러 관점

문정엽/드러커연구가 2018. 8. 25. 16:30

멘토링에 대한 여러 관점


멘토링은 두 사람간의 신뢰를 바탕으로 한 상호관계(멘토와 멘티)를 바탕으로 멘티를 위한 배움과 개발을 추구하는 활동이다. 이것이 전통적인 개념으로 복잡하지 않다. 그런데 멘토링이 다양한 조직에서 활용되면서 멘토링에 대한 현대적인 의미가 추가되었다. 전통적인 개념은 스승과 제자에 가깝게 멘토가 멘티가 관계를 맺고 멘토가 멘티에게 인격적인 영향을 미치면서 멘티의 배움과 성장을 추구한다. 현대적인 개념은 개인의 성장과 조직의 목표를 결합한 개념이다. 조직이라는 환경에서 멘토링은 멘토링을 받는 구성원의 개인적이고 직업적인 성장에 초점을 두며 이것이 조직목표 달성에 기여하도록 하는 활동에 중점을 둔다. 

많지는 않지만 몇몇 학자들이 연구한 멘토링에 대한 관점과 멘토링을 인적자원계발을 위한 중요한 방식으로 접근하는 기업들이 생각하는 개념을 소개한다.  


이론적 연구들

전문적인 코치는  '멘토링은 전문성과 지혜 등에 기초한 미래를 창조하고 멘토는 전략과 정책에 관하여 자유롭게 조언하고 의견을 제공한다'는 특정한 생각을 가질 수 있다'(Zeus and Skiffington, 2005). 


멘토링이 코칭과 다른 주요한 차이점은 나이가 많은 현명한 멘토는 멘티에게 자신의 조언을 전해줄 것이고 멘티의 후원자로서 행동할 수 있다는 것이다(Rogers, 2004). 이 생각은 멘토링은 인간 전체와 큰 그림에 연관되어 있다는 의미를 뜻한다


멘토링은 보다 전략적이고 유기적이며 통합적인 프로세스이다. '멘토는 그들 자신의 개인적인 경험을 말한다. 경험을 통해 어떠한 리더든 멘토로서 활동할 수 있으며 조언과 도움을 제공할 수 있다'(Rosinski, 2003). 


멘토는 현명하고 전문역량을 갖춘 사람(Caruso 1992)이다


2000년대 들어 멘토링과 코칭의 유용성에 대해서 더욱 실용적인 관점이 등장했다. 사건에 영향력을 미치는 힘을 가진 경험 많고 객관적인 판단자로 멘토를 이해하기 시작했고 학습조직을 위한 활용에 초점이 옮겨가고 있다(Conway, 1995). ). 


멘토링은 ' 사람들의 잠재력을 극대화하고, 스킬을 개발하고, 성과를 개선하며 자신들이 원하는 사람이 되기 위해서 자신들의 학습을 잘 관리하도록 돕고 지원하는 것(Parsloe, 1999)이다


이러한 견해는 멘토란 전체를 포괄하는 역할을 구현하는 사람으로서 멘토를 보다 유연하고 포용적인 관점에서 파악하려는 변화를 확인할 수 있다(Connor, 2000). 멘토는 '안내하고 지원하며 촉진하고 가능하게 하는 사람이다(Henley 경영대학 2000). 


최근에는 멘토의 역할은 반성적학습(reflective learning)에 기초하여 전체적(holistic)이고, 영적으로 돌보며, 큰 그림(big picture)을 그리는 것으로 확장되고 있다(Cranwell , 2004).

 

Coaching(코칭)이 멘토링의 한 요소라는 주장도 있다: 멘토의 역할이 멘토링 관계의 진전에 따라 변화할수도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코치, 퍼실리테이터, 사운딩보드(판단자), 조언하는 친구, 인맥 연결자, 역할 모델. (Connor , 2000) / 멘토링은 이러한 다양한 역할 중에서도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한다.

 

멘토링에 대한 기업의 정의

멘토링을 제도나 프로그램으로 운영하고 있는 기업들이 멘토링에 대해 정의한 내용이다.

  • Avaya: 멘토링은 사업의 복잡성에 대해 직원들을 돕고 조언하며 안내하는 데 사용되는 용어.

'Mentoring is a term used to help, advise and guide employees through the complexities of business'.

  • EDS: "멘토링은 각 개인이 코창. 역할모델, 카운셀링, 지식공유, 정서적 지원을 통해 개인적이고 직업적인 개발을 서로 돕는 상호적인 학습파트너십이다.

'Mentoring is a mutual learning partnership in which individuals assist each other with personal and career development through coaching, role modeling, counseling, sharing knowledge and providing emotional support'.

  • Abbey: 멘토링은 단지 하나의 절차나 행위가 아니라, 사람들이 관리자나 부하관계를 벗어나 다른 사람의 성장을 전문적으로 돕는 관계이다

'Mentoring is a relationship, not just a procedure or activity, where one person professionally assists the development of another outside of the normal manager/subordinate relationship'.

  • Bennetts: 멘토는 학습자가 개인의 성장이 일어 날 수 있도록 하는 능력을 가진 사람이라고 신뢰하는 사람과 학습자가 일대일의 개발관계를 형성해 내는 사람이다. (Cranwell - 2004).

 'A mentor is a person who achieves a one-to-one developmental relationship with a learner and one whom the learner identifies as having enabled personal growth to take place'. 


멘토링의 문화적인 측면

문화적인 측면은 멘토링의 정의와 관련이 높다. 미국 문화에서는 전통적으로 경력지향적으로 멘토는 후원자로 이해되는데, 이러한 개념은 유럽 문화와는 다른 것이다. 멘토에 대한 '아버지의 상'이라는 개념은 자기주도성이라는 보다 중요한 욕구와는 부합하지 않는다. 유럽은 개인의 성장과 학습에 초점을 두는 발전적 멘토링(Clutterbuck)으로 멘토링을 이해하고 있으며 유럽인들의 정서로 볼 때 보다 건전한 선택인 '상호지원'을 중심가치로 삼고 있다


(www.12mange.com 발췌정리함)